진폭변조 (AM: Amplitude Modulation, 振幅變調)

진폭변조 (AM: Amplitude Modulation, 振幅變調)반송파(Carrier Wave)에 전송하고자 하는 신호의 진폭에 따라서 진폭을 변화시키는 방식이며 저렴하게 간단히 구성할수 있다는것이 장점이나 전력효율이 낮은편이고 잡음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는것이 단점입니다.

신호파 S(t)는 시간에 따라서 불규칙적인 변화의 진폭과 주파수를 갖는데 반해서 반송파(Carrier Wave)의 경우는 일정한 진폭 D와(과) 일정한 각진동수 C를 갖고 정현파 모양의 진동을 하게 됩니다. 각진동수 C는 주파수에 2π를 곱한값이 됩니다.

진폭변조파의 주파수는 반송파(Carrier Wave)의 주파수와 같지만 진폭의 크기는 S(t) * D로 변조 (Modulation, 變調)됩니다.

변조 (Modulation, 變調)된 신호의 상/하 측파대부분이 동일한 형태를 갖는 경우를 양측파대 진폭변조 (DSB-AM: Double Sideband Amplitude Modulation)이라고 하며 이 경우 2/3이상의 전력이 변조 (Modulation, 變調)되지 않은 반송파(Carrier Wave)에 사용되어 효율이 좋지 않게 되므로 나머지 전력으로 변조된 부분에만 투입하고 상/하중에 한쪽 측파대만 전달하여 효율을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할수가 있는데 이렇게 사용되는 방법이 단측파대 진폭변조 (SSB-AM: Single Sideband Amplitude Modulation)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상/하 측파대가 서로 다른 신로를 다루는 독립측파대 진폭변조(ISB-AM: Independent Single Sideband Amplitude Modulation), 신호의 저역성분은 양측파대를 사용하고 고역성분은 단측파대로 전달하는 잔류측파대 진폭변조, 반송파(Carrier Wave)를 작게하고 한쪽 측파대로 전송하는 저감반송파 단측파대 진폭변조등이 있습니다.




/*
[ FrontPage | PrintView | RawView | RSS ]

Copyright ⓒ MINZKN.COM
All Rights Reserved.

MINZKN
*/